뉴스 홈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뉴스

여의도 정가-국회도서관, 임시정부 관련 美 정부 문서 공개

2019. 04.23. 00:00:00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22일 미국 국립기록관리청(NARA)과 미국 의회도서관(LC)에서 수집한 임시의정원 및 임시정부 관련 사료 중 44건을 국회도서관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archives.nanet.go.kr)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기록물은 한국 독립운동을 해외 동맹국들에게 알리기 위한 외교활동 관련 문서와 미국 전략첩보국(OSS)과 광복군이 합작하여 한반도에 침투, 후방공작을 하기 위한 'EAGLE 프로젝트' 관련 문서 등 학계에 알려지지 않은 자료가 다수 포함됐다.
주요 내용은 ▲김구 임시정부 주석이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에게 이승만 주미 외교위원장을 접견하여 그가 진술하는 내용을 잘 듣고 받아들여주기를 요청하는 서한 ▲미국과 동맹국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인정해 줄 것을 요구하는 재미한족연합위원회 공개 호소문 등이다.
또한 ▲미국 전략첩보국과 광복군 합작 'EAGLE 프로젝트' 관련 광복군 훈련 사진 ▲ 'EAGLE 프로젝트' 작전을 위해 중국 내 한인 분포및 중요거점과 그것을 연결하는 정보망을 표시한 지도 ▲일본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한반도 내 지하운동세력과 미국 측이 협력할 것을 제의한 문서 등이 포함됐다.
국회도서관은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을 기념해 임시의정원 관련 미국, 일본, 대만 등 해외 소재 사료들을 조사·발굴·수집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srb.co.kr

기사 목록

기사 검색 :

PC버전

© MOODEUNGILBO Corp.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