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질 좋은' 광주형 평생주택 1만8천호 공급한다

입력 2020.11.26. 15:40
광주시, 주거안정 대책 발표
단순 디자인·소형 탈피 ‘혁신 모델’
청년·신혼부부 등 맞춤형 특화 조성
내년 시범사업 추진해 3년來 500호
이용섭 광주시장이 26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주형 평생주택 관련 정책을 온라인으로 브리핑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집값 상승과 전세난으로 불안감이 커진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회심의 카드를 빼 들었다. 2030년까지 최대 1만8천호 가량의 공공임대 공급을 늘려 투기 수요를 억누르는 한편 혁신적 디자인과 중형 평수로 무장한 '광주형 평생주택'으로 공공임대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0년까지 '광주형 평생주택' 1만8천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투기수요와 신규수요 증가로 집값과 전월세 부담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나왔다.

공공임대 공급을 늘려 집값 상승 압력을 줄이는 한편 무주택 서민들이 '질 좋은' 주거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공공임대 모델에 혁신을 가했다.

'광주형 평생주택'은 주거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사회간접자본을 갖춘 도심에 위치하면서 저렴한 임대료로 평생 거주할 수 있다.

공급 대상은 기존 저소득층 위주에서 중산층 이하 무주택 세대로 범위를 확대하고 면적은 기존 소형 평형(60㎡ 이하)을 중형(85㎡ 이하)로 확대한다. 또 입주예정자를 설계부터 입주 후 아파트 관리 운영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시켜 수요자 맞춤형 단지로 조성한다. 입주민 공동운영을 통해 폐쇄적 아파트 문화를 개선한 '주거공동체 문화'까지 도모한다.

특히 기본 수립 단계부터 총괄·공공건축가를 참여해 상자형 아파트에서 탈피해 우수한 디자인의 '살고 싶은' 주택으로 공급한다. 나아가 미래형 공공임대주택 모델로 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도입과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등 스마트·녹색건축물로 '그린 뉴딜'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내년 1단계 시범사업을 진행해 2024년까지 500호가 입주될 수 있도록 한다. 1단계 '광주형 평생주택'은 청년, 신혼부부, 무주택 가구 중 자녀가 있는 가구에 우선공급한다.

2단계는 시범사업을 통해 '광주형 평생주택' 모델을 정립한 후 2030년까지 1만8천호를 공급한다. 지난 2018년 말 기준 전체 주택수의 10.5%(6만4천675호)인 공공임대주택을 2030년까지 15%까지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이용섭 시장은 "이번 계획은 중산층 이하 시민들이 평생 주거 걱정 없이 살 수 있도록 집값을 안정시키고 주택이 자산 증식수단이 되지 않도록 소유개념에서 거주개념으로 바꿔가기 위한 것"이라며 "'광주형 평생주택'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공임대주택의 선도적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지방정치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