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남구 월산공원 생태훼손지, 시민 휴식공간으로

입력 2022.05.20. 15:44
광주시, 4억3천만원 투입…생태계 복원 추진
생물서식처 보호 , 생태체험 및 휴식공간 조성
남구 월산근린공원 생태복원사업이 추진된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도심 소생태계 복원을 위한 2022년도 환경부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 공모에 남구 월산근린공원이 선정돼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환경부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은 자연환경 또는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하고, 생물다양성의 감소를 초래하는 개발의 사업자가 납부한 생태계보전부담금을 재원으로 한 생태계보전·복원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도심 내 훼손됐거나 산림과 단절된 구간을 복원하고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생태체험과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다.

사업 대상지는 남구 백운동 286-2번지 일대 6천900㎡로, 경작 등으로 훼손이 심화되어 있어 생태복원이 시급한 지역이다.

광주시는 11월까지 국비 4억3000만원을 투입해 숲 가장자리를 복원하는 방식으로 동식물의 서식처를 제공하고 생태계 건전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더불어 탐방로·생태학습장·잔디마당 등 지역주민을 위한 생태체험 및 학습마당도 설치한다.

앞서 광주시는 광산구 원당산 생태축 복원사업을 비롯해 총 9개 지역(24만8천㎡)에 국비 85억원을 확보해 도심 내 생태축 단절로 위협받고 있는 곳을 지역민과 자연환경이 공존하는 생태휴식공간으로 조성한 바 있다.

송진남 광주시 기후환경정책과장은 "'2045 탄소중립 광주'를 달성하고 미세먼지·열섬현상 완화에 현명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훼손·방치된 공간의 생태를 복원하는 것이 급선무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생태도시가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지방정치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