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옛 전남도청 복원 어디까지

입력 2022.05.17. 14:59
원형 모습 복원 위해 증액 요구
타당성 재조사 후 재설계 절차
내년 초 시공 24년 완료 목표로
동구 옛전남도청사 전경.

'5·18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을 복원하는 사업이 오는 2024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옛 전남도청 복원사업은 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 과정에서 지난 2009년 옛 전남도청 별관 건물 전체를 철거하려다가 5·18단체와 지역사회에서 나서 보존운동을 전개했지만 끝내 별관 일부가 헐리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남게됐다.

이에 오월어머니들과 5·18 유공자, 시민사회 등을 중심으로 보존 및 원형복원 운동이 2016년 9월부터 전개돼 그 해 문재인 대선후보가 옛 전남도청 복원을 공약하면서 본격화됐다.

이후 복원사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지지부진하자 오월어머니들이 투쟁 등을 벌이며 조속한 복원공사를 촉구, 2019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옛 전남도청 복원추진단'이 설립돼 복원사업이 현재 6년째를 맞은 상태이다. 옛 전남도청 복원추진사업은 타당성 재조사가 곧 마무리된 뒤 설계와 인허가 절차 등을 거쳐 내년 초 착공할 계획이다.

17일 옛 전남도청 복원추진단 등에 따르면 추진단은 당초 255억원이던 복원 총사업비를 263억원을 증액, 518억원으로 확정해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앞서 세워졌던 기본계획보다 더 원형에 가까운 모습으로 복원하고, 옛 전남경찰국 건물 등도 복원 대상에 포함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추진단은 사업비 증액을 위한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타당성 재조사 통과를 위해서는 분과위원회의 정책성 평가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 등 두가지 단계가 남아 있는 상태다. 분과위원회의 정책성 평가는 다음주 중 진행되며,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6월 말에 진행된다.

분과위원회는 민간위원과 연구원들로 구성돼 사업의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구다. 구 도청 복원사업은 경제성·지역균형발전성 평가 등을 통과하고 정책성 평가만 앞두고 있다.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기획재정부 차관 주재로 열려 타당성 조사의 최종심의를 진행하는 단계다.

추진단은 타당성 평가가 마무리되면 증액된 예산을 반영해 옛 전남도청 복원에 대한 전반적인 재설계를 진행, 광주시에서 인·허가를 받아 착공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착공 시점을 빠르면 올해 말에서 내년 초께로 예상하고 있다. 완공까지는 착공 이후 24개월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추진단은 증액된 예산안이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감액될 경우에는 최종 예산안으로 적용해 설계 절차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추진단 관계자는 "옛 전남도청 복원이 대선 공약으로 채택됐었고, 최근 경제성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증액 예산안이 기각되거나 감액될 확률이 낮다고 보고 있다"며 "옛 도청 복원사업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는 '민주화운동의 성지'를 탄생시킬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3
후속기사
원해요
4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5·18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