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공법단체 전환은 국가가 5·18 정신을 인정한 것"

입력 2022.05.17. 17:36
■임종수 5·18 공로자회 회장
"공법단체로의 전환, 5·18 정신 국가가 인정한 것"
2030세대 위한 사업 펼칠 것…"많은 성원" 당부

"5·18 공법단체가 됐다는 것 자체가 국가에서 5·18의 역사적인 의미들을 수용하고 인정한 것입니다. 공법단체로 출범하면 국가에서 인건비·운영비를 지급받게 되는데 이런 부분에서 조직이 더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임종수 5·18민주화운동 공로자회장은 공법단체로의 전환이 새로운 5·18의 도약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 회장은 "그동안 공로자들도 부상자나 유족처럼 많이 소외되고 5·18단체에 대해서도 무관심한 회원들이 적지 않았다"며 "이제 공법단체 출범을 계기로 5·18단체에 대한 관심도 높일 수 있고 공법단체로서 5·18공모사업 등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면 단체 회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대화의 단절에 대해 우려감을 표현했다.

임 회장은 "문재인 정권일 때에는 '정신적 손해배상 소송' 등을 이유로 법무부와 많은 협상을 했으며, 협상 결과에 따라 소송이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하려고 했다"며 "하지만 정권이 바뀌다 보니 그러한 물밑 대화가 현재는 끊기 상태다. 그렇다 보니 끊긴 물밑 대화가 다시 복원되기를 바라지만 잘 안 될수도 있다는 걱정도 든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윤 대통령의 5·18 기념식 참석에 대해서는 막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고 국가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광주5·18 참배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에 대해 물리적으로 막는다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기념식은 42년 전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넋을 기리고 그들의 정신을 받들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그런 곳에서 작은 소란이라도 일어난다면 오월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임 회장은 5·18에 대한 범국민적 성원을 당부했다.

그는 "5월 단체들이 공법단체로의 전환이 완료되면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2030 세대에게 5월 정신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직접 펼칠 수 있게 됐다"며 "비록 4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 진행되고 있는 비극이고 아픔인 만큼 국민들이 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줄 수 있도록 미래로 나아가는 단체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임광규 기자 kkim21@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3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5·18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