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통문화관, 6월 판소리ㆍ산조 무대

입력 2023.05.31. 11:49
동초제 적벽가, 지영희류 해금산조 등 선봬
최성욱

광주문화재단 전통문화관이 6월 판소리·산조 무대를 진행한다. 오는 3일 1주차 판소리 동초제 적벽가와 지영희류 해금산조 무대로 그 막을 연다

이날 공연은 최성욱의 지영희류 해금산조 무대로 막을 연다. 지영희류 해금산조는 지영희가 스승 지용구의 영향을 받아 기틀을 마련하고, 새로운 가락들을 첨가해 엮은 산조로 진양-중모리-중중모리-굿거리-자진모리로 구성했다.

경기 지방의 시나위제 가락, 삼현육각과 경기풍류가 산조의 바탕이 되고 있어 리듬형태에 있어서 2소박의 형태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다른 유파의 산조와 달리, 남도 계면조의 비중이 적고 경기가락의 선율이 첨가돼 있어 화사하고 부드러운 선율진행을 보인다.

송혜원

당일 산조 연주자인 최성욱은 '산조에는 창작자의 인생이 녹아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좋은 연주를 위해 오랜기간 지영희 명인의 행적과 가락을 연구했다. 전국을 자전거타고 다니며 각 지역의 민속음악을 채보, 정리하고 만든 해금산조에 경기굿 음악, 참빗장수의 참빗을 팔 때 부르는 노래 등이 담긴 지영희 명인의 인생 따라 만들어진 산조 연주가 최성욱의 손끝에서 펼쳐진다.

다음으로 송혜원의 판소리 동초제 적벽가가 이어진다. 송혜원은 광주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6호 동초제 춘향가 이수자로, 흥보가, 적벽가 완창발표회 이력이 있으며 이날은 적벽강 불 지르는 대목부터 조조패주 대목까지를 소리한다.

등장인물이 모두 남성인 호방하면서도 진중함이 특징인 적벽가를 송혜원의 소리로 다양하게 표현해낼 예정이다.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전통문화관에서 열리는 6월 토요상설공연 무대는 2주차부터 야외무대(너덜마당)에서 진행된다.

2주차 국악창작 무대에는 타악그룹 얼쑤의 '뿌리깊은 나무' 공연, 3주차 연희·무용 무대에는 지산농악보존회의 연희무대가, 4주차 무형문화재 초청무대에는 용전들노래보존회의 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현장 관람이 가능하며, 전통문화관 유튜브를 통해서도 실시간 생중계한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공연/전시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