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코로나 검사체계 변경···학교현장서도 '예의주시'

입력 2022.01.24. 16:54
밀접접촉자만 PCR검사 가능…전수검사 사실상 불가능
일부선 도입한 신속PCR검사 등 교육부 지침만 기다려
광주 북구보건소 의료진들이 관내 한 초등학교에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모습. 무등일보DB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와 전남에 새로운 진단체계가 적용되면서 교육당국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밀접접촉자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진단체계가 바뀌면서 백신 미접종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학교 현장에서 예전 같은 전수검사는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 지역으로 지정한 광주와 전남, 경기 평택·안성 등 4개 지역은 PCR검사 대상을 고위험군으로 한정, 26일부터 바뀐 진단검사 체계가 적용된다.

▲밀접접촉자 등 역학 연관자 ▲의사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의심 환자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 양성자 등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현행대로 PCR검사를 진행하는 한편 그 외의 사례에 해당하는 경우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하에 자가검사 키트로 먼저 검사한 후 양성이 나온 경우에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진단검사 체계가 바뀌면서 상대적으로 코로나19 방역에 취약한 학교 현장에서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형국이다.

교육부에서 신속PCR검사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만 나오고 있을 뿐 이렇다 할 지침은 내려오지 않고 있다.

그동안 일선 학교에서 코로나 확진자 발생 시 위험성 등을 고려해 한 학년 또는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시행해왔다.

하지만 바뀐 진단체계로 인해 밀접접촉자만 PCR검사가 가능해지면서 사실상 전수검사는 불가능해졌다.

현재 방학 기간이라는 점에서 현행대로 학생 중 밀접접촉자가 나오면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을 통해 PCR검사를 받는 것으로도 수요가 충당되곤 있지만 개학 이후 학교 내 감염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대처는 기존보다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교육당국은 신속PCR검사와 자가진단키트 도입은 교육부와 방역당국의 지침이 정해져야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각 진단검사 도입에 따른 광주시교육청과 전남도교육청의 입장은 미묘하게 다르다.

시교육청은 방역당국의 방침이 정해지면 일선 학교에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인 반면 도교육청은 학교별 수요에 맞춰 이미 자가진단키트를 배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상대적으로 빠른 결과 확인이 가능한 신속PCR검사도 마찬가지다.

신속PCR검사 도입을 위해서는 별도의 인원을 확보해야만 해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고 학교 규모가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전남의 경우에는 광주보다 훨씬 많은 인력과 장소를 확보해야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어떤 방식을 도입하든 도청 등 방역당국과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우선 교육부 방침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학교 내 감염 차단을 위해 자가진단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코로나19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