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광주경찰에 혼성기동대 생긴다

입력 2023.01.27. 13:19
경찰청, 전국 15개 기동대 확대 편성
남녀 구분 없이 동일한 임무 수행
집회 현장대응·치안지원 역량 강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노조법 2,3조 개정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22.12.27. ks@newsis.com

광주경찰청에도 혼성기동대가 편성돼 운영된다.

남녀 구분 없이 동일한 임무를 수행하는 혼성기동대가 운영되면 집회 현장대응 속도와 민생치안 지원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찰청은 다음 달 실시될 각 시·도 경찰청별 정기 인사에서 혼성 경찰관기동대 14개 부대를 추가 편성한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청은 광주경찰청 1개 부대를 비롯 서울 8개, 부산·대구·경기남부·경기북부·세종·경남에 혼성기동대 각 1개 부대를 추가로 편성할 계획이다.

현재는 경남경찰청에서 혼성기동대 1개 부대를 시범 운영 중이다. 지난해 11월부터 남녀 경찰관을 제대별로 구분하지 않고 경남경찰청 2기동대 전체 16개 팀에 각 팀마다 남성 5명과 여성 1~2명을 함께 배치해 운영해왔다.

경찰청 관계자는 "시범 운영한 결과 집회 참가자 성별에 구분 없이 대응이 가능하고, 민생치안 지원 시에도 임무수행 범위가 확대되는 등 현장대응 속도와 역량이 강화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성경찰관 기동대·제대를 별도로 운용하던 서울·부산·대구·광주·경기남부·경기북부 등 6개 경찰청에서도 혼성기동대가 편성된다.

혼성기동대는 남녀 구분없이 동일한 임무를 수행한다. 여성기동대원이 필요한 경우 여성경찰관 기동대(제대)를 기다릴 필요 없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여성경찰관 기동대원이 소속이 다른 기동대에 지원 근무함에 따라 발생하는 지휘체계 불일치 문제도 해소될 수 있다고 경찰청은 설명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현재 경찰기동대는 남성경찰관 중심으로 구성·운영되고 있고, 이에 비해 여성경찰관 기동대는 제한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기본시설 확충, 기동대 지휘관 대상 교육 실시, 육아공백 해소 정책 추진 등을 통해 운영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뉴시스

#이건 어때요?
슬퍼요
5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사회일반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