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권익위, '특혜 채용' 한달간 집중조사

입력 2023.06.01. 15:42
권익위 단독조사…선관위에 면죄부 주는 일은 없을 것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채용 전수조사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6.01. dahora83@newsis.com

국민권익위원회가 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채용과 관련해 한달간 집중조사에 착수 했으며 퇴직자도 전수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일 "선거관리위원회 자녀 채용 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오늘 시작했다"고 밝혔다.

정승윤 권익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권익위 채용비리통합신고센터를 중심으로 하고 부패방지국과 심사보호국 인원까지 수십명을 투입해 대규모 '채용비리 전담조사단'을 꾸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이미 선관위와 사전 조율을 거쳤으며 현재 자료가 도착해 조사가 본격 착수된 상황"이라며 "주무 부위원장 으로서 제가 책임지고 끝까지 명확하게 조사해 국민께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권익위는 우선 이달 한 달간 집중 조사를 진행한 뒤 부족한 부분은 추가 조사할 방침이다.

정 부위원장은 "선관위 독립성은 무제한의 권한이 아니라 국민주권과 삼권분립 이라는 헌법 테두리 내에서 허용되는 것"이라며 "권익위 조사가 마치 선거관리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오해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독립성을 이유로 국민이 결정한 국민권익위의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구했다.

정 부위원장은 이번 조사가 선관위와 합동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권익위 단독 조사라고 밝혔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전날 선관위 내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외부 기관과 합동으로 전·현직 직원 친족관계 전반을 전수조사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부위원장은 "저희는 국민권익위법에 의거한 실태조사권에 따라서 단독으로 조사를 하는 것"이라며 "선관위 측이 '합동조사'를 어떤 의미로 사용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선관위가 이미 자체 조사를 토대로 수사기관에 의뢰한 고위직 4명과 퇴직자도 전수조사 대상에 들어간다고 덧붙였다.

감사원도 전날 선관위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특정사안 감사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정 부위원장은 이와 관련, "감사원은 부당, 위법사항 등을 조사하게 돼 있지만 권익위는 실태 전체를 들여다보고 행정 이익 가치까지 조사해 제도개선을 권고할 수 있게 돼 있다"며 "더 폭넓은 조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권익위의 이번 전수조사 방침은 관련 신고가 권익위에 들어온 지난달 초부터 이미 가닥이 잡혀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강병운 기자 bwjj2388@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중앙정치 주요뉴스
댓글0
0/3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