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단독 여론조사] 광주 조정대상지역 전면 해제는 거부감

입력 2021.09.03. 09:03
[무등일보 단독 지역 현안 여론조사]
"일부 해제" 37% "해제 반대" 37%
남성보다 여성에서 반대쪽 더 많아
광주시 핀셋지정 정책도 지지 분석

[무등일보 단독 지역 현안 여론조사]

광주·전남 시도민들은 정부가 주택가격 상승을 우려해 광주 전 지역을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 정책에 대해 대체로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의 '전면 해제'를 선택한 시·도민 보다 '일부 해제' 또는 '해제 반대', 즉 조정대상지역 유지 또는 일부 유지를 바라는 응답률이 월등히 높았기 때문이다.

무등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달 8월31일부터 1일까지 이틀간 광주·전남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광주 246명·전남 25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주·전남지역 2차 현안 여론조사'(표본오차 95%신뢰수준에 ±4.4%p)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광주 전역에 지정된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집값 추가 상승 우려가 있으니 조정대상지역을 해제해서는 안 된다'는 응답과 '필요한 일부 지역에 대해서만 조정대상지역을 해제해야 한다'는 응답률은 각각 36.7%로 동률을 기록했다. 반면, '부동산 시장 동결 우려가 있으니 광주에서 조정대상지역을 전면 해제해야 한다(전면 해제)'는 15.4%, '잘 모르겠다'는 11.2%로 나타났다.

시·도민 10명 중 7명이 '일부 해제' 및 '해제 반대'를 선택,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유지 및 일부 유지에 여론의 무게 중심이 쏠린 것으로 조사됐다. '전면 해제' 의견은 시·도민 10명 중 1.5명 만이 선택했다. 부동산 투기 과열을 막기 위한 정부의 조정대상지역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광주와 전남을 구분해 살펴봐도 '일부 해제', '해제 반대', '전면 해제' 비율은 시·도를 합친 결과와 별 차이가 없었다.

지역별로 보면 광주 동구·남구·북구·광주근교·전남서부는 '해제 반대'가, 광주 서구·광산구·전남동부는 '일부 해제'가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간 높았다. 전 지역 모두 '전면 해제'는 가장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서는 30대에서 '해제 반대' 비율이 41.9%로 다소 높았으며, 50대는 '전면 해제' 비율이 22.1%로 다른 응답자에 비해 다소 높게 나왔다. 남성은 '일부 해제', 여성은 '해제 반대' 비율이 약간 높았다.

이념성향을 보면 '진보' 응답자의 경우 '해제 반대'가 44.3%로 중도(34.7%) 및 보수(36.9%)응답자에 비해 높은 특징을 보였다.

이같은 여론은 조정대상지역 핀셋지정을 계속 요구하고 있는 광주시의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집값 추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어서 과도한 해제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mdilbo.com

#이건 어때요?
슬퍼요
3
후속기사
원해요
7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부동산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