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이슈& 일본 오염수 방류 여수 해상시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어민들 "철회하라"

입력 2021.04.19. 16:45
日 정부 규탄 위해 여수서 해상 시위
"평생 함께 한 바다… 절대 사수할 것"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도 함께"
내달 말까지 전국 순회 집회 계획
19일 여수 국동항에서 어선 150척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해상퍼레이드를 진행했다.

"일본 정부는 전 세계 바다 생태계를 위협하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들끓고 있는 가운데 전남 지역 어민들이 바다로 나가 항의 집회를 여는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여수수산인협회 및 전국연안어업인연합회는 19일 1천 명의 어업인과 150척의 어선을 동원해 국동항에서 출발해 오동도에서 회항하는 해상퍼레이드를 진행했다. 어선들은 각기 '우리 바다 우리가 지킨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 규탄한다' 등 현수막을 내걸고 해상 퍼레이드에 참여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규탄 퍼레이드다.

19일 여수 국동항에서 어선 150척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해상퍼레이드를 진행했다.

이날 해상 사위는 여수 해경의 115정을 선두로 150척의 선박이 줄줄이 전구를 밝히고 따라왔다. 어선들은 무전을 주고 받으며, 일제히 뱃고동 소리를 울리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내고 "여수 수산인들은 일본 정부의 결정에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며 "후쿠시마 인근 바다는 물론 북태평양 전체 바다가 방사능으로 오염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물은 궤멸적인 피해를 볼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장에서 만난 어민 김동희(59)씨는 "아버지 때부터 온 가족이 여수 앞바다에서 조개, 문어 등을 채취하며 살아왔다"며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한순간에 우리 가족의 터전을 잃게 돼 걱정이다"고 말했다.

19일 여수 수변공원에서 여수시의원 등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현수막을 들고 있다.

또 다른 어민은 "비단 일본 바다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바다 생태계가 메말라 버릴 것이다"면서 "정부가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제단체, 환경단체 등과 합심해서 일본의 방류 결정을 철회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성토했다.

노평우 여수수산인협회장은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면 해양 생태계는 파괴되고 어족자원은 고갈돼 수산물 기피 현상이 심각해져 어민들의 삶의 터전을 영원히 사라질 것"이라며 "무엇보다 우리나라 국민 건강과 해양 환경 파괴로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다. 방류를 즉각 취소하지 않으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민들은 이번 해상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전국 6개 시도에서 '어업인 해상 총궐기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19일 여수 수변공원에서 어민들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대회에 참여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는 26일 경남 통영항과 남해 미조항, 다음달 3일 부산 다대포항, 10일 충남 서천항, 17일 전북 부안항, 24일 경북 경주항, 31일 강원 강릉항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집회가 차례대로 개최된다.

이날 권오봉 여수시장과 김상문 여수수협 조합장 등도 참여해 어민들과 뜻을 같이했다. 권 시장은 해상 퍼레이드에 앞서 극동항에서 열린 규탄대회에서 "바다와 함께 살아왔던 선조들이 물려준 해역에 우리도 함께 살아가고 있다"며 "여수시민들의 안전과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 여러분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여수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주철현·김회재 의원은 국회 일정상 방문하지는 못했으나 입장문을 통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당 차원에서 강력히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여수수산인협회 및 전국연안어업인연합회는 19일 오전 11시 1천 명의 어업인과 150척의 어선을 대동, 국동항에서 출발해 오동도에서 회항하는 해상퍼레이드를 진행했다. 여수시 제공

한편 이날 경남 거제에서도 50척의 어선이 해상퍼레이드를 진행했고, 민주당은 101명의 국회의원이 방류 결정을 규탄 및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는 등 전국 각계각층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비판하고 철회를 요구하는 행동이 진행됐다.

여수=임장현기자 locco@srb.co.kr·강명수기자

#이건 어때요?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

사건사고 주요뉴스
Top으로 이동